일상/자동차

니로EV, EV3는 다른 모터입니다. (EV6 까지 같이 비교)

무무츄 2024. 10. 3. 15:21

 

  니로 EV (k3 플랫폼) EV3 (논란의 플랫폼) EV6 (E GMP 플랫폼) 비고
모터 타입 영구자석 동기모터 영구자석 동기모터 영구자석 동기모터  
냉각방식(PS) 유냉식 수냉식 유냉식  
최대 RPM  15000 16000 전륜 : 15000
후륜 : 17900
 
최대출력(PS) 150kw 150kw 전륜 : 70kw
후륜 : 160kw
 
토크 255nm 283nm 전륜 255nm
후륜 350nm
 
최대출력 204ps / 6000~9000rpm 204ps / 5200~9600rpm 전륜 : 100ps / 2800~6200rpm
후륜 : 225ps / 4600~9200rpm
 
제어기 VCU
차량 컨트롤 유닛
VPC
차량 플랫폼 컨트롤러
VCU
차량 컨트롤 유닛
 
윤활유 용량
(모터+감속기)
2.8L 0.65L 감속기
(모터에 들어가는 오일은 0L)
전륜 3.2L
후륜 3.4L

윤활유는 T자형 파이프로 모터 감속기로 공유됨.
감속기의 감속비 10.65 : 1 - 전륜 10.65 : 1
후륜 10.65 : 1
 
니로 EV모터와 EV3 모터가 같다기에 무리가 있다.
차라리 EV6 최대출력 70KW 모터150KW로 K3플랫폼에 맞게 개량했다고 보는게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을거같다.
EV3는 E GMP에서도 니로에서도 볼 수 없는 새로운 구조로 된 모터다.

냉각방식이 다르며
토크는 28nm 높고, 최대토크 구간은 1400rpm이 넓으므로
가속력의 차이가 있다.

마운팅 구조 왼쪽부터 니로 / ev3 / ev6

 

 

니로ev / ev3 / ev6 전륜 모터

성능과 외형 출력곡선은 엄연히 다른 모터라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