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진 순서대로
1 2
3 4
1. 아반떼하이브리드 2. 니로ev
3. ev3 4.아이오닉5
순이다.
리어 크로스멤버는 EV3 아반떼 하이브리드 니로 ev등 모두가 호환된다.
멀티링크가 적용된 k3플랫폼의 멤버를 그대로 가져다 썼다고해도 무방하다.
프론트 멤버 하체만보면 ev3는 e gmp와 k3플랫폼 어디에 가까운가? 니로와 유사하다.
심지어 니로와 코나일렉트릭은 또 다르게 생겼고
sx2 ev 코나와 ev3와 똑같이 생겼는데
빔 체결하는곳 형상이 다르다.
3.휀다 에이프런 라디에이터 서포트판넬
프론트 휀다와 빔을보면 ev3는 e gmp와 k3플랫폼 어디에 가까운가?
멤버어셈블리 (64601) = 그어느쪽도 비슷하지 않다.
판넬어셈블리 (64501) = e gmp에 가깝다
빔 컴플리트 (64900A)= e gmp에 가깝다. (k3플랫폼은 스티프너가 빔컴플리트에 달렸지만 ev3와 e gmp는 별도의 패널로 분리됨)
즉 멤버 어셈블리를 니로걸 그대로 가져다 쓴게 아니라. ev3에 적용하려고 다시 엔지니어링 했으며
이 멤버 어셈블리를 sx2 프론트 멤버와 공유하게 됐다고 생각된다.
만약 ev3 = 니로ev가 성립되려면 멤버어셈블리 (64601)을 따로 만들필요가 있었을까?
4.배터리와 배터리팩
배터리와 팩을보면 ev3는 e gmp와 k3플랫폼 어디에 가까운가?
배터리 = e gmp 플랫폼에 가깝다
케이스 팩 = k3플랫폼 팩에 가깝다
케이스팩은 비슷한 크로스멤버를가진 k3플랫폼 전기차 마운팅과 유사함. 배터리팩 브라켓을보면 알 수있다.
가스켓부분(37524)이 ev3 니로 코나 5점식이다. 위치도 비슷
%생각해볼 것
배터리팩 케이스 모양이 E GMP를 결정하냐
배터리팩이 어떻게 생겼던 그 안에 bms기술이나 열관리 배터리 구조, 마감(논란의 플라스틱 채용) 등 이 e-gmp 냐?
아이오닉5 배터리케이스팩에 니로기술로 구성하면 이건 E GMP냐?
의견을 남겨주세요.
모터는 제외하겠다.
애초에 ev3는 e gmp에들어가는 pe시스템이 들어갔다. 구동계통 만큼은 e gmp인건 다름이 없다.
5.샤시
리어 서스팬션 형상(54-555)이 다름.
아반떼는하이브리드는 뒷자석 배터리 보강으로 튀어 나온것으로 추정함.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니로는 리어 서스펜션이 똑같다고 볼 수 있는 구조지만
EV3와 니로는 똑같다고 보기에 부적합하다고 보임.개인적인 생각으로 리어모터어셈블리가 빠지니 마이너로 새로 개발한것으로 보임
6.바디 (논란의 기름통)
바디를 놓고봐도 니로가지고 EV3를 개량했다라고 보기 어렵다.
아반떼와 니로는 C필러 형상만 다르다고 볼 수 있고
EV3와 아이오닉5도 C필러 형상만 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
니로와 EV3는 C필러 형상만 다르다고 볼 수 없는것 같다.
참고로 쏘렌토나 싼타페도 EV3와 아이오닉5 바디와 비슷한 구조다.
판단은 독자의 몫이다.
개인적인 판단은
e-GMP에 들어간 PE시스템에
전륜기반 섀시를 새로 구성했고
샤시중 멤버는 K3플랫폼의 멤버를 그대로 가져다 사용했으며
바디는 아이오닉5를 축소시켜 만든 차라 생각하므로
"전용" 플랫폼은 아닌데 k3 부품이 일부 호환되는 E-GMP와 비슷한 섀시라 생각합니다.
니로ev에서 ev3로 개량해서 적용됐다 생각하는 것
1.배터리 케이스팩
2.프론트 멤버
3.리어멤버, 로우암
아이오닉5에서 ev3로 개량해서 적용됐다 생각하는 것.
1.바디
2.샤시에 들어가는 빔 서포트들
3.모터
4.배터리
5.공조시스템 등
기름통 바디는 억지스러운면이 좀 있는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