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로 EV (k3 플랫폼) | EV3 (논란의 플랫폼) | EV6 (E GMP 플랫폼) | 비고 | ||||
모터 타입 | 영구자석 동기모터 | 영구자석 동기모터 | 영구자석 동기모터 | ||||
냉각방식(PS) | 유냉식 | 수냉식 | 유냉식 | ||||
최대 RPM | 15000 | 16000 | 전륜 : 15000 후륜 : 17900 |
||||
최대출력(PS) | 150kw | 150kw | 전륜 : 70kw 후륜 : 160kw |
||||
토크 | 255nm | 283nm | 전륜 255nm 후륜 350nm |
||||
최대출력 | 204ps / 6000~9000rpm | 204ps / 5200~9600rpm | 전륜 : 100ps / 2800~6200rpm 후륜 : 225ps / 4600~9200rpm |
||||
제어기 | VCU 차량 컨트롤 유닛 |
VPC 차량 플랫폼 컨트롤러 |
VCU 차량 컨트롤 유닛 |
||||
윤활유 용량 (모터+감속기) |
2.8L | 0.65L 감속기 (모터에 들어가는 오일은 0L) |
전륜 3.2L 후륜 3.4L |
윤활유는 T자형 파이프로 모터 감속기로 공유됨. | |||
감속기의 감속비 | 10.65 : 1 | - | 전륜 10.65 : 1 후륜 10.65 : 1 |
||||
니로 EV모터와 EV3 모터가 같다기에 무리가 있다. 차라리 EV6 최대출력 70KW 모터를 150KW로 K3플랫폼에 맞게 개량했다고 보는게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을거같다. EV3는 E GMP에서도 니로에서도 볼 수 없는 새로운 구조로 된 모터다. 냉각방식이 다르며 토크는 28nm 높고, 최대토크 구간은 1400rpm이 넓으므로 가속력의 차이가 있다. |
성능과 외형 출력곡선은 엄연히 다른 모터라볼 수 있다.
'일상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섀시의 부품형상이 비슷한 코나일렉트릭sx2 ev와 니로ev ev3 아반떼 가격 비교기. (2) | 2024.10.02 |
---|---|
EV3는 어떤 플랫폼? (k3플랫폼 vs 니로EV플랫폼 vs ev3 vs e gmp 플랫폼) (70) | 2024.10.02 |
디올뉴 코나 일렉트릭은 LFP 배터리가 아닙니다. (2) | 2024.01.09 |
차량용 인증LED 1주일 후기(코나일렉트릭, 브라비오) (1) | 2023.10.18 |
코나일렉트릭 1세대 투싼 인슐레이터 작업후기 (방법) (1) | 2023.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