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자동차

k3플랫폼 vs 니로전기차플랫폼 vs ev3 vs e gmp 플랫폼 (모트라인vs오토기어)

무무츄 2024. 10. 2.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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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리어 서스펜션

2.프론트 서스펜션

3.프론트 패널

4.배터리와 배터리팩
5.리어 패널과 사이드패널 (논란의 기름통)

6.멤버의 가격차이 (그대로 가져다가 썼을까?)

7.차량컨트롤러 차이

8.모터

9.결론

 

 

모든 사진 순서대로

 

1 2

3 4

1. 아반떼하이브리드 2. 니로ev
3. ev3 4.아이오닉5

순이다.

 

 

1.리어 서스펜션

 

리어 크로스멤버는 EV3 아반떼 하이브리드 니로 ev등 모두가 금형이 똑같다.

 

 

 

좌 니로 우 ev3

이 역시 형상은 똑같다. 그대로 가져다 썼다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니로ev걸 가져왔다고 주장한다면 납득 되는 수준이다.


 

 

 

2.프론트 서스펜션

프론트 멤버 형상만보면 ev3는 e gmp와 k3플랫폼 어디에 가까운가? 니로와 유사하다.

 

 

 

니로ev / ev3 / ev6 순
ev3를 설명하는 테크데이때는 이미 멤버가 sx2멤버랑 비슷한 형상으로 안내를 했다.

멤버의 형상은 비슷하다.

이 구조는 서브프레임의 형상은 똑같으나 서스펜션이 똑같다고 볼 순 없다.

 

EV3 = 니로ev 라고 주장하기엔 무리가 있다.

 


 

 

 

 

 

3.프론트 패널

좌 아반떼 하이브리드 우 니로ev

 

프론트 휀다와 빔 컴플리트의 형상을 보면 ev3는 e gmp와 k3플랫폼 어디에 가까운가?

멤버판넬어셈블리 (64601)  = 그어느쪽도 비슷하지 않다.

휀다판넬어셈블리 (64501) = e gmp에 가깝다

빔 컴플리트 (64900A)= e gmp에 가깝다. k3플랫폼은 스티프너가 빔컴플리트에 달렸지만 ev3와 e gmp는 별도의 서포트 패널로 분리됨

 


 

 

 

4.배터리와 배터리팩

 

 

배터리와 팩을보면 ev3는 e gmp와 k3플랫폼 어디에 가까운가?

 

배터리 = e gmp 플랫폼에 가깝다

케이스 팩 = k3플랫폼ev 팩에 가깝다
케이스팩은 비슷한 크로스멤버를가진 k3플랫폼 전기차 마운팅과 유사함. 배터리팩 브라켓을보면 알 수있다.
가스켓부분(37524)이 ev3 니로 코나 5점식이다. 위치도 비슷

 

모트라인과 이치프님이 주장한 충격을 받을 가능성을 고려한 보강이 합리적으로 보인다.

그리고 가스켓5개도 맞다.

충격을 받을 가능성을 고려해 니로 배터리팩 케이스를 개선했다라고 납득은 되는데
니로는 안불안해서 저렇게 만든 구조는 아닐 것 같다..

배터리모듈 끝단 갭이 차이가 안나보인다..

 

%생각해볼 것
배터리팩 케이스 모양이 E GMP를 결정하냐

배터리팩이 어떻게 생겼던 그 안에 bms기술이나 열관리 배터리 구조, 마감(논란의 플라스틱 채용) 등 이 e-gmp 냐?
아이오닉5 배터리케이스팩에 니로기술로 구성하면 이건 E GMP냐?
의견을 남겨주세요.


 

 

 

5. 리어 패널과 사이드패널 (논란의 기름통)

 

 

모트라인은 니로ev (기름통쪽 언더바디)를 k3플랫폼이라고 말하는 치명적인 실수를 한다.

바디 영역을 플랫폼으로 포함시키는 주장을 했다.

바디를 놓고봐도 니로가지고 EV3를 개량했다라고 보기 어렵다.

 

아반떼와 니로는 C필러 형상만 다르다고 볼 수 있고
EV3와 아이오닉5도 C필러 형상만 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
니로와 EV3는 C필러 형상만 다르다고 볼 수 없는것 같고
마운팅 체결 형상 모두 ev3는 아이오닉5와 닮았다 볼수 있다.

일단 모트라인은 언더바디 (기름통 패널)을 k3 플랫폼이라고 주장하는 치명적인 실수를 저질렀으며
니로 = ev3  = 싼타페 = 아이오닉5 = ev9이라고 주장하는것이 되어버렸고
후륜기반 e gmp와  전륜기반 e gmp가 왜 다르냐고 물으면서 똑같다고 말하는 자기궤변에 걸려들었다.


 

 

6.멤버의 가격차이 (그대로 가져다가 썼을까?)

https://sangyouns.tistory.com/73

 

섀시의 부품형상이 비슷한 코나일렉트릭sx2 ev와 ev3 가격 비교기.

ev3 약 33만원코나ev 약 25만원아반떼1.6터보 약 25만원    아반떼 N라인 = 약 10만원코나ev , ev3 = 약 21만원 ev3 암컴플리트는 커버가 존재해 코나와 5000원 차이가 나는듯하고실질적으로 만오천원

sangyouns.tistory.com

 

가격차이를 보면 프론트 멤버는 형상만 똑같지 다른 합금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뇌피셜)

프론트 멤버
ev3 약 33만원

셀토스 awd 약 16만원

니로ev 약 25만원

코나ev 약 25만원

아반떼1.6터보 약 25만원

 

니로ev = ev3 논리면 왜 가격이 다를까?


리어 멤버

ev3  약 21만원

셀토스 awd 약 30만원 (2wd는 토션빔이라 다른구조다.)

니로 ev  약 18만원

코나ev 약 21만원

아반떼1.6터보  약 10만원

 

%생각해볼 것

1.  실제로 ev3와 니로 바디 스틸구성은 다른차라고 해도 무방한데 다른 부품에도 다른 합금을 사용했을 수 있는가?

2.  코나 배터리케이스와 ev3의 배터리 케이스 외형이 비슷하고 가격도 똑같은데 같은 합금을 사용하지 않았을까?

3.  ev3 맴버 형상과 셀토스, 니로 맴버의 형상은 유사하지만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4.  합금이 다르다면 피로강도,인장강도가 다를텐데 모양만 같다고 같은 섀시라 볼 수 있는가?

5.  멤버만 다른 합금을 사용했다고 생각할 수 있을까?  멤버어셈블리나 빔 어셈블리의 합금도 다를 수 있지 않을까?

 

 



7.차량 컨트롤러 

-니로 : 차량 제어 유닛 (VCU)

-EV9 : 차량 제어 유닛 (VCU)

-EV6 : 차량 제어 유닛 (VCU)

-아이오닉5 : 차량 제어 유닛 (VCU)


-ev3 : 차량 플랫폼 컨트롤러 (VPC)


니로와 다른점.
1.차량 선회시 편 제동과 토크보상으로 각 바퀴에 분배하여 코너링 개선
2.차량 주행에 측면에서 강풍으로 거동이 불안할 시 편제동 기능과 함께 조향토크 제어로 횡거동을 안정화 시키며 주행안정성 확보.

 

 

 

8.모터
https://sangyouns.tistory.com/74

 

니로EV, EV3는 다른 모터입니다. (EV6 까지 같이 비교)

니로 EV (k3 플랫폼)EV3 (논란의 플랫폼)EV6 (E GMP 플랫폼)비고모터 타입영구자석 동기모터영구자석 동기모터영구자석 동기모터 최대 토크가 나오는 회전속도 1500016000전륜 : 15000후륜 : 17900 냉각방

sangyouns.tistory.com

 

 

틀렸다

 

  니로 EV
최대출력 (RPM) 15000 rpm 16000 rpm
최대 토크 (nm) 255 nm 283 nm
냉각 방식 유냉식 수냉식
비고 모트라인에서 냉각방식은 달라진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기존에 E GMP에서보던 모터방식이란 주장은 틀렸다.
출력이 완벽하게 동일하다는 주장은 납득하기가 어렵다.

1.토크가 10% 올랐다.
2.최대출력 밴드를 여유롭게 쓸 수있게 RPM을 가져갔다.

 

 

 

 

 

9.결론

 

오토기어가 주장하는 E GMP가 차대가 아니라 PE시스템이나 모듈화 (플랫폼 컨트롤러) 안전시스템 등이라 주장하는게 일리가 있어 보인다.


1.새로운 형태의  플랫폼 컨트롤 (섀시 도메인 컨트롤)기능
2.기존에 사용했던 어셈블리를 호환할 수 있다는 확장성
3.새로운 PE시스템 
4.새로운 소프트웨어 (차량제어) 새로운 하드웨어가 들어갔으니 (오토기어 주장)

얼추 다 맞았으나.

 

 

모트라인은 'EV3는 니로다' 유투부 영상에서 볼 수 있듯 해명할게 많아보인다.

 

https://www.youtube.com/watch?v=yO1ayBLkZN8&t=947s

이미 모카님의 유튜브에 전륜기반 E - GMP고 새로운 PE시스템과 서스펜션 개선 내용으로 관계자들이 설명했으므로.
해당 동영상을 반박해야한다.

 

모트라인이 입증해야하는건


1.K3 플랫폼을 그대로 가져다가 EV3에 넣었다

- 'EV3는 니로다'에서 영상과 함께 인용한 프론트 섀시에 빔 강성이 ev3와 니로가 일치해야할 것 (2번 항목 참고)

- 플랫폼은 호환성이 짙다고 이야기 했으니 EV3 = 니로면 부싱과 언더패널을 호환시켜볼 것


2. PE시스템 모터 성능이 일치하다고 검증할 것 (8번 항목 참고)

 

3. VCU VPC가 같다는걸 입증할 것 (7번 항목 참고)

-니로가 고속영역에서 횡풍이 불경우 조향토크조절기능과 편제동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야함

-니로가 선회할때 편제동과 모터의 토크보상으로 각 바퀴에 토크를 배분하는 기능이 있는지 입증해야함.

 

 

4. 

 

5.리어 패널과 사이드패널 (논란의 기름통) 에서 봤다싶이 EV3 바디는 니로와는 틀리고 아이오닉5와 유사하다.

-언더 바디를 섀시로 포함시키는 주장을 했으니 EV3바디와 아이오닉5 또는 EV6 바디가 다른 바디라고 입증을 해야한다

-EV3 바디가 EV6 나 아이오닉5 바디가 전혀 다른 바디로 입증될 경우 E - GMP에는 섀시를 포함에 바디도 들어간다 입증해야한다.

 

이 모든걸 입증해야
'EV3는 니로다'를 완벽하게 주장할 수 있는셈이다.

 


 

 

 

자동차를 만든 사람들이

중소형 EV전용 샤시 부품을 개선해서

'신규 전용EV 플랫폼' 적용 (E-GMP)

(기존 전용 ev 플랫폼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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